5주차 4일 - UX 리서처로의 시작과 성장: UX 리서치 파트너 이야기
UX 리서치 파트너가 무엇인가요?
토스의 신입 리서처로서 다양한 제품의 사용성 테스트를 직접 진행하며 제품의 문제를 발굴하고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과정에 기여해요.
UX 리서치 파트너는 온보딩을 통해 어떻게 성장했나요?
처음 입사했을 때, 학부에서 배운 아카데믹한 리서치 이론으로는 경력이 많은 리서처분들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어요. 유저를 실제로 만나서 본격적인 업무를 하는 데에도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죠.
그러나 토스 유저 리서치팀에는 리서치 실무 경험이 없는 파트너도 빠르게 리서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온보딩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요. 다양한 리서치 방법론 등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리서처분들께서 여러 도메인에서 다양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리서치 자료와 스크립트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UT설계와 모더레이팅에 대한 감을 익혀나가며 토스에서 리서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갔어요. 그리고 실무와 유사한 환경에서 직접 유저를 만나 태스크를 검증하는 실습을 통해 유저와 대화하는 것에 익숙해지게 되었어요.
리서치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토스에서 리서치 업무를 시작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먼저 서비스 출시 전에 사용성을 미리 확인하고 개선하고 싶거나, 이미 출시한 서비스의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성을 개선하려는 경우 저희 유저 리서치팀에 찾아오시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리서치를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직접 리서치 아젠다를 발굴해서 해당 팀에게 전반적인 사용성을 점검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하기도 해요.
그럴 때면 특정 팀에서 개선 또는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를 미리 찾아보고 현재의 사용성에 대해 스스로 가설을 세워봐요. 그리고 해당 팀원들과의 미팅을 통해 팀의 현황과 지표를 참고하여 서로가 가진 아젠다들의 격차를 줄여나가고 가설을 더 확장시켜요. 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면, 비대면 그리고 무인 UT 등 목적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직접 리서치를 설계하고 수행해요.
인사이트
알게된점
UX 리서치가 어떻한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알수 있었다
좋았던점
UX리서치에 대해서 알수 있어서 좋았다.
아쉬웠던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