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 본캠프(TIL + WIL)

[본캠프 - 7주 2일차] TIL(7/9)

Lars........... 2024. 7. 9. 21:12

UX/UI 개념 이유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과정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맞닿는 시각적 구성 요소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출처 :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UX/UI부트캠프 UX리서치 강의

 

1. 발견(Discover) 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예요.
  •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여러 개 발견될 수도 있어요.
  • 대표적인 활동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2.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집중할 지 논리를 정립
  • 대표적인 활동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3. 발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예요.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되, 제한을 두기보다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 대표적인 활동 :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4.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예요.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선을 거듭해요.
  • 대표적인 활동 :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해결책 찾기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자기 핵심 원칙

  • 유저와 유저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기
  • 문제와 아이디어에 대해 구성원들과 얼리언하기
  • 구성원들과 협업하고 공동 작업하기
  • 이터레이션을 통해 에러와 리스크 일찍 발견하기

 

오늘은 1주차 강의 까지 듣고포트폴리오를 정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