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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캠프]목록에서 상세 정보를 얼마나 보여주는 게 좋을까?

Lars........... 2024. 7. 8. 10:15

아티클 출처

목록에서 상세 정보를 얼마나 보여주는 게 좋을까? (brunch.co.kr)

 

목록에서 상세 정보를 얼마나 보여주는 게 좋을까?

커머스 목록 UX의 유용성과 혼란 사이 균형 잡기 | 기획을 고민하다 보면 무엇도 더하지 않고 단순함을 추구할지, 복잡함의 길로 갈 것인지 두 갈래 선택 앞에 서서 갈등하게 되는 순간이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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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자

모바일로 쇼핑할 때를 떠올려 봅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목록에서의 사용자 행동이 달라집니다. 정확히 사고 싶은 제품을 검색하고 서서히 한 상품으로 좁혀갈 때의 목록 확인 방식(목적형 쇼핑)과 상품군 위주로 여러 상품을 탐색하고 훑어볼 때의 목록 확인 방식(발견형 쇼핑)은 확연히 다릅니다. 

모든 커머스는 어느 정도의 상품 상세 정보를 목록에서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발견형 쇼핑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는 서비스에서는 목록을 빠르게 훑어보는 사용자 행태를 고려해 여러 정보를 목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사용자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자

예를 들어, 우리 서비스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회원 등급 할인율이 있고, 블랙 프라이데이에 맞춰 추가 할인이 제공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품 목록에서부터 배지, 태그 등의 강조 요소들로 회원할인 NN%, 블프 특별 추가할인! 같은 정보를 중복적으로 던진다면 사용자는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내가 얼마나 할인받게 되는 건데? 최종 가격이 얼마냐가 중요하지 블프 할인이건 회원 할인이건 알 바 아니거든요. 

 

정보는 사용자 입장에서의 상품 이점을 중심으로, 하나의 속성에 단일한 정보를 제공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격, 배송, 상품 옵션, 리뷰 등 정보를 제시할 때 사용자가 마주쳤을 때 머릿속에서 계산을 여러번 소화해야 하는 혼란스러움은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한 모듈에 정보가 많이 들어가더라도 명확한 정보 전달만 된다면 오히려 더 효율적인 탐색에 도움을 줄 수있을 것입니다.

3. 체계와 위계를 부여하자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

사용자가 인식하는 정보끼리의 유사성

우리가 사용자에게 반드시 강조하고 싶은 항목

일반적으로 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익숙한 체계와 위계

등을 고려해 목록의 상품 모듈의 체계와 위계를 기획해야 합니다.

 

선택한 이유

목록에 상세정보를 얼마나 보여줘야 하는지 궁금해서 선택했습니다.

인사이트

알게된점

서비스의특정 고려와 사용자 중심으로 정보 제공하여 체계와 위계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좋았던점

서비스 하고자는 서비스와 목적에 따라서 사용자의 행동이 달라지고 익숙한체계와 위계등을 고려하여 위계를 기획한다는 점이 좋았다

아쉬웠던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