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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 숙제

본캠프 2주차 숙제 - UXUI 디자인 입문 과제

by Lars........... 2024. 5. 3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란?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이다. 디자인 싱킹은 또한 전문적인 디자인 관행보다 문제를 숙고하고, 문제를 더 폭넓게 해결할 수 있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접근법이며, 산업과 사회적 문제에 적용되어 왔다. 디자인 싱킹은 기술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실행 가능한 사업 전략이 고객 가치와 시장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것으로써 디자이너의 감각과 방법을 사용한다.

디자인 씽킹의 5단계

공감하기 Empathy

  • a-e-i-o-u 관찰법 : 활동(Activities), 환경(Environments), 상호작용(Interactions), 사물(Objects), 사용자(Users)의 5가지 주제가 적힌 종이 혹은 시트에 대상을 관찰하며 발견한 내용을 해당하는 주제에 맞춰 적는다.
  • 인터뷰 : 6개의 도표를 채우며 사용자의 숨겨진 어려움과 욕구를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화 도구

문제 정의하기 Define

  •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정보를 무작위로 최대한 많이 수집한 다음에 유사한 그룹으로 묶어서 결과를 정리하는 기법
  • 페르소나 (Persona) : 제품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5 whys :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5번의 질문을 반복해 보는 기법
  • 사용자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만나는 시점부터 끝나는 시점까지의 경험의 흐름을 시간이나 순서 등에 따라 분석하는 기법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 HMW(How Might We?) : ‘만약 ~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고 질문을 사용해 가정과 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
  • SCAMPER : ‘만약 ~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고 질문을 사용해 가정과 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 문제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보는 방법
  • Yes and : “네, 그리고~”라는 대화법으로 상대방의 말에 동의한 후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는 방식. 이어지는 내용으로 대화해야 함.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 와이어프레임 :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개념으로 발전시켜 시각화하여 공유하고 싶을 때 사용
  • 목업 : 본격적인 UI 디자인 전에, 팀원들과 미리 시각적인 컨셉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사용
  • 프로토타입 :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기능 및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

테스트하기 Test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을 보여주고 평가를 받는 것
  •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ation) : 휴리스틱 평가 기준이 적힌 문서를 만들어 3~5명의 평가자가 동일한 화면을 독립적으로 평가
  • 린캔버스 (Lean Canvas) :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9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도표
  • 역할극 (Role Playing) :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사용자 역할을 대신해 보면서 문제점을 찾아보는 방법
  •  

[숙제] 디자인씽킹을 활용해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스카이스캐너 앱의 홈 화면을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해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세요

*각각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사용해 봅시다.

  1. 1단계 공감하기에서는 공감지도 (Empathy Map)
  2. 2단계 문제 정의하기에서는 5 whys
  3. 3단계 아이디어 도출하기에서는 SCAMPER

 

[1단계 : 공감하기]

[2단계:문제 정의하기] 5 whys

[3단계:아이디어 도출하기] SCAMPER

  • SCAMPER로 브레인스토밍 해보기
    1. 대체하기 Substitute
      A 대신 B를 쓰면 어떨까?
      • 최저가 검색 대신 경유/직항 별 최저가 표기를 하면 어떨까?

    2. 결합하기 Combine
      A와 전혀 다른 B를 합쳐보면 어떨까?
      • 내여행하고 위시리스트를 하나의 서비스로 합치면 어떨까?

    3. 응용하기 Adjust/Adapt
      A를 B 외에 C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 여행지추천에 여행지에 맞는 항공권이 바로 있으면 어떨까?

    4. 수정하기 Modify - 확대하기 Magnify - 축소하기 Minify
      A를 변형하면 어떨까? A를 확대/축소하면 어떨까?
      •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를 우선적으로 표시하면 어떨까?

    5.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another use
      A를 B가 아니라 C로 사용하면 어떨까?
      항공권 어플에서 직접 예매가 아닌 항공사 사이트 링크로 이동되게 하면 어떨까?
    6. 제거하기 Eliminate
      • 사용자정보와 세부정보 중에 하나만 되게 하나를 제거하면 어떨까?
    7. 역발상 해보기 Reverse, 다시 정렬하기 Rearrange
      •  

7번은 도저히 생각이 떠오르지않아 제외했다.

이번 과제는 뭔가 쉬운 과제이면서 뭔가 어렵고  시간이 오래걸렸다.